본문 바로가기

● 미디어홍보

'항공여객운송서비스' 혹시 다른 뜻으로 알고 계신 건 아닌가요?

반응형

안녕하세요 드림 승객 여러분!

 

'항공여객운송서비스' 라는 단어를 아시나요?

여객운송이라는 단어 때문에

화물에 관련되었다고 생각하실텐데요!

 

지금부터 제가 말씀드리는 걸 보시면

아예 다르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.

 


 

항송여객운송서비스란?

항공기를 이용하는 여객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출발지로부터 목적지에 도착하도록 제공되는 서비스로 항공여객예약, 항공여객발권 및 공항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입니다.

 

 

위에 보이는 분들이 제가 말씀드린

항공여객운송서비스 업무를 하시는 분들인데요!

 


 

그렇다면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려면

어떤 지식과 어떤 훈련을 받아야할까요?

▲ HRD-Net에 ‘여객운송’ 이라고 검색▲

▼ HRE-Net ▼

https://www.hrd.go.kr/hrdp/co/pcobo/PCOBO0100P.do?tracseId=AIG20210000316521&tracseTme=1&crseTracseSe=C0061&trainstCstmrId=500039012967#undefined

 

제가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.

 


 

1. 항공여객부대서비스관리

항공여객의 부대서비스여정과 항공사별 특별서비스를 예약하고, 상용고객프로그램과 출입국 규정을 안내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.

 

이 훈련을 배우시면

부대서비스여정 접수, 상용고객프로그램 상담, 특별서비스예약, 출입국규정안내를

하실 수 있고요.

 

기술적, 계량적, 논리적 등 이러한 수행 태도를 가지셔야 합니다.

 

 

2. 항공여객서비스고객응대

서비스 마인드와 서비스 매너를 갖추고 전체적인 항공여객운송서비스의 절차, 공항시설과 기능, 지상조업서비스 등 관련 업무를 이해하고 항공운송서비스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준비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.

 

이 훈련을 배우시면

고객서비스마인드 함양, 불만고객 대처, 항공운송서비스 매너 관리를 하실 수 있고요.

 

감성적, 겸손, 기술적 등 이러한 수행 태도를 가지셔야 합니다.

 

 

3. 항공여객서비스 개요분석

항공산업구조와 항공운송서비스 특성을 파악하고 항공여객대리점의 판매를 지원하며, 항공사 수익관리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입니다.

 

이 훈련을 배우시면 항공운송산업구조 파악, 한공운송서비스 특성 파악, 항공판매 대리점 파악, 항공여객 수입관리(RM)개요 파악을 하실 수 있고요.

 

감성적, 계량적 계획적 등 수행태도를 가지셔야 합니다.

 

 

4. 탑승수속

이 단어 굉장히 익숙하실 단어이신데요

여행구비서류를 확인 후 승객에게 선호좌석을 배정하고 탑승권을 발급하며, 항공보안규정에 따라 수하물을 접수 처리하는 능력입니다.

 

이 훈련을 배우시면

여행서류 확인, 좌석 배정하기, 수하물 처리, 항공보안 위험물 안내, 셀프 체크인 이용 승객 안내, 특수승객 지원, 수속카운터 준비를

 하실 수 있고요.

 

계량적, 관용적, 기술적 등 수행태도를 가지셔야 합니다.

 

 

5. 수하물 사고처리

승객이 항공사에 위탁한 수하물이 승객과 함께 최종 목적지에 도착하지 않거나 수하물 또는 내용물에 파손이 생기거나 분실이 생기는 경우, 승객에게안내하고 처리하는 능력입니다.

 

이 훈련은 수하물사고 유형별 파악, 수하물사고 유형별 처리, 수하물사고 배상을 배우실 수 있고요.

 

계량적, 계획적, 기술적 등 수행 태도를 가지셔야 합니다.

 

 

6. 출발과 도착

탑승구에서 정시운항 범위내에 승객들에게 원활한 탑승서비스를 제공하고 항공기 도착 후 입국 및 환승 승객들에게 적절한 안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.

 

이 훈련은 탑승안내 방송, 출발승객 처리, 도착승객 안내, 환승승객 처리를 배우실 수 있고요.

 

계량적, 관용적, 기술적 등 수행 태도를 가지셔야 합니다.

 

 

7. 항공예약의 기초

항공예약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.

 

1) 항공여객예약기록 작성

2) 항공여객예약 관리

 

입니다.

 

항공여객예약기록 작성

여객의 항공여정을 확인하여 개인예약기록과 단체예약기록을 작성하고 변경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.

 

항공여정 확인, 개인예약기록 작성, 단체예약기록 작성, 예약기록 변경을 하고

 

계량적, 기술적, 논리적 등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.

 

 

항공여객예약관리

개인 및 단체여객의 예약기록을 관리하고, 특수여객의 예약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입니다.

 

특수여객 예약, 단체예약기록 관리, 개인예약기록 관리를 하고

 

계량적, 기술적, 논리적 등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.

 


 

그렇다면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

이 훈련들은 어디에서 배울 수 있을까요?

 

내일배움카드를 소지하고 계신 분,

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가하고 있으신 분,

공항지상직을 준비하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

 

바로 HRD-Net에 ‘여객운송’이라고 검색하시면

▼ HRD-Net ▼

https://www.hrd.go.kr/hrdp/co/pcobo/PCOBO0100P.do?tracseId=AIG20210000316521&tracseTme=1&crseTracseSe=C0061&trainstCstmrId=500039012967#undefined

 

직업훈련포털 HRD-Net

시간표 ( 일자를 클릭하세요 )

www.hrd.go.kr

 

쉽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▼ '공항여객운송서비스' 빠르게 보기 ▼

반응형